공공의료본부
[자체기사] 서울적십자병원, '치매안심 Care Login 박람회' 참여 성료...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로 구민 건강 증진 기여
- 작성일
- 2025.11.13
- 조회수
- 106
[서울적십자병원, 지역책임의료팀] 서울적십자병원 공공의료본부 지역책임의료팀은 지난 2025년 11월 12일 수요일, 용산구치매안심센터 주관으로 용산구아트홀에서 열린 **'치매안심 Care Login 박람회'**에 성공적으로 참여했습니다. 병원은 지역사회 포괄적 의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구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.
? 용산구치매안심센터와 굳건한 협력관계
서울적십자병원은 2025년 6월 16일 용산구치매안심센터와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한 이래, 양 기관의 활발한 협력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. 협약 이후 치매 환자를 위한 전문 교육 및 정보 공유는 물론, 적십자봉사관과의 연계를 통한 봉사자 파견 지원, 그리고 이번 박람회와 같은 지역사회 보건 증진 행사 공동 참여 등 긴밀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.
? 공공의료 협력체계 구축에 앞장선 지역책임의료팀
이번 박람회에서 병원 지역책임의료팀은 '2025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'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, 구민들에게 꼭 필요한 공공의료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안내했습니다.
주요 홍보 내용은 퇴원 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연속적인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와,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119와 병원 간 연계를 설명하고 현장 등록을 지원하는 응급환자 건강정보관리 서비스였습니다. 또한, 치매 환자의 조기 진단부터 치료, 그리고 지역사회 돌봄으로 이어지는 통합적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조기 치매 의료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.
✅ 서울 서북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약속
서울적십자병원은 2021년 2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서울 서북권 지역책임의료기관에 선정되어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및 지역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. 현재 병원은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, 중증응급 이송·전원 및 진료 협력사업, 정신건강증진 협력사업, 일차의료·돌봄 협력사업, 그리고 지역사회 보건의료 종사자 대상 전문교육사업 등 폭넓은 공공의료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지역책임의료팀 관계자는 "용산구치매안심센터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치매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, 앞으로도 구민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공공의료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"고 밝혔습니다.
(문의: 공공의료본부 지역책임의료팀 02-2002-8320~5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