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보도자료

경인방송 iTV FM [파워인터뷰] 출연 - 김종흥 원장님 인터뷰

작성일
2011.12.05
조회수
520

[파워인터뷰] 경인방송 iTV FM  김종흥 원장님 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.  




▶앵커 : 한영우/PD:김주현기자
▶방송일시 : 2011. 12. 5(일) 오전 11시 녹음:11. 30(수) 오후 3시
▶방송주제 : 적십자병원과 앞으로의 발전방향


 

* 다음은 인터뷰 내용입니다.

1.인천적십자병원, 인천의 역사와 함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.
올해 리모델링이 모두 끝난다고 하는데요.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?

☞ 인천적십자병원은 개원 후 인천의 대표 공공의료기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. 이번 리모델링은 국고지원을 통해 올해 3월에 시작하여 7월에 완공되었습니다. 리모델링과 장비보강을 통해 더욱 쾌적한 진료환경과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2.인천적십자병원은 여전히 시민들이 많이 치료를 받고 있어서 병실이 모자라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고 들었는데요. 요즘은 어떻습니까?

☞ 보통 85~90%정도의 병상가동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 다인실(6인실)의 경우 보통 환자분들의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서 병실이 모자라다 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3.치매어르신들을 치료하기 위해 가정방문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는데요.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.

☞ 올해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을 하면서 주간보호사업과 가정방문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. 치매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에게 큰 호응과 높은 만족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. 올해 10월부터 인천시와 연수구에서 통합 운영중인 치매통합관리센터에서 가정방문사업을 도맡아하면서 현재는 주간보호사업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중입니다.

4.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노인 건강문제가 큰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는데요. 노인들의 건강문제는 젊은 시절부터 축적된 것이 많아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는 말이 맞는 것 같은데요. 실제로 요즘 노인들의 건강상태는 어떻습니까?

☞ 200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65세이상 인구는 총인구의 9.9%, 즉 10명중 1명이 노인으로 수명 연장에 따른 암, 심혈관질환, 간질환, 당뇨병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


5. 지역 밀착형 병원으로 많은 활동 등을 하고 계신대요. 다른 병원에 귀감이 되고 있는 사업은 무엇입니까? ☞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일반병원에서 진행하지 않는 사업을 중점있게 다루고 있습니다. 방금 말씀드린 치매주간보호센터를 비롯하여 24시간 무료간병인 서비스인 ‘보호자 없는 병실’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우리사회 취약계층 중 특히 의료서비스에서 소외되기 쉬운 이주노동자, 새터민, 다문화가정 여성들에게 무료진료 및 검사를 제공하고 있고 인천지사에서 운영중인 무료급식소에 정기적으로 무료진료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7. 인천적십자병원이 올해부터 2013년까지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는데요. 가장 중점이 되는 사업은 무엇입니까?

☞ 우선은 지역사회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. 지역주민들의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지역주민의 질병치료 뿐만 아니라 건강증진 및 예방 사업에도 병원의 활동영역을 강화하고자 합니다.

8. 인천적십자병원이 인천의 대표적십자 병원으로 외국인 의료관광객들도 많이 유치해야 될 것 같은데요.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 사항들이 있습니까?

☞ 현재 병원에서는 의료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추진 사항은 없습니다. 대신 지역 내 외국인노동자지원 업체와 연계하여 인근 산업공단에 많이 거주 중인 이주노동자를 위한 진료사업을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.


9. 이제 적십자 회비를 납부할 날이 다가왔는데요, 적십자회비 납부현황은 어떻습니까?

☞ 네. 내년 1월부터 50일간 회비 집중모금기간입니다. 올해 적십자사 회비는 목표 대비 3% 정도 초과 모금한 상태입니다.


10. 적십자회비가 어떻게 쓰이는 지 이번에 청취자들에게 한번 말씀해주세요.

☞ 적십자회비는 뜻하지 않은 재난을 당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한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에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
11. 헌혈의 양도 인천이 거의 기준 미달로 나온 것 같은데요. 헌혈상황은 어떻게 됩니까?

☞ 최근 혈액재고는 금년 초 유례없는 한파와 긴 장마, 구제역 발생,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군부대 훈련강화 등으로 헌혈자가 급감하여 적정보유량 5일분에 훨씬 못미치는 2~3일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 최근 전국적으로 헌혈수급 위기 상황에 따라 적십자사 전체적으로 헌혈 동참 운동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. 유관기관에 대한 헌혈참여 협조 요청과 각종 홍보 및 캠페인을 적극 실시 중입니다.
국민여러분들의 동참 부탁 드립니다.

 

12. 현재 인천시의 중점 사항 중 영리병원 유치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. 원장님께서는 영리병원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

☞ 의료의 형평성을 생각할 때 공공의료의 확충을 전제로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됨

13. 시민단체들이나 의료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우리나라 의료법 체계가 무너질까봐 우려를 하는 것 같은데요. 경제자유구역으로 제한해서 영리병원 확산을 막기 위해 사업자를 외국병원으로 제한을 한다면 어떻게 가능할까요?

☞ 건강보험당연지정제를 지킨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기존의 병원이용과 별로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되는데.. 제가 이문제를 깊이 생각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네요..

14. 김종흥 원장님께서는 경북대 의과대학을 졸업하시고, 그동안 국립의료원에서 외과과장으로 계시다가 올해 인천적십자 병원 원장으로 오셨는데요. 실제로 수술도 하고 계십니까?

☞ 외과과장으로 재직할때보다는 훨씬 적지만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
15. 병원장의 모습과 외과과장으로 하는 일이 다를텐데요. 어떤 것이 크게 변화된 것입니까?

☞ 저의 전문과목인 외과만 지향하던 부분에서 병원의 비전제시, 장기적인 발전전략, 경영혁신, 고객만족등 큰틀의 거시적인 목표달성을 생각하게 된점이 달라졌다고 생각됩니다.

16. 원장님의 하루 일과를 말씀해주세요.

☞ 5시 기상, 6시 새벽예배 참석, 외곽순환도로 및 제3경인고속도로로 서울에서 인천으로 출근, 출근후 병원 간부들과 오늘의 주요현안을 협의, 오전 진료 및 원내 회진, 각종 회의후 12시경 점심 및 병원내 산책, 오후 진료 및 수술, 각종 병원 현안처리, 오후 6시경 서울로 퇴근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.


17. 의료발전이 매년 급속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공부해야 될 것도 많을 것 같은데요. 요즘 연구하고 계시는 것이 있습니까?

☞ 제가 국립중앙의료원에 재직하다가 이제는 지역거점공공병원인 인천적십자병원으로 오게되어서 공공의료의 실질적인 현장에 다가서게되어 이전에하던 외과 공부보다는 지역주민에 대한 공공의료에 대해 궁리하고 있습니다.


18. 어린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습니까?

☞ 비교적 조용한 성격으로 내성적이며, 부모님 말씀 잘 듣던 모범(?)학생이었지않나 생각됩니다. 초등학교(그당시는 국민학교)때는 남들이 싫어하던 화장실 청소를 잘해서 칭찬받았던 기억도 납니다..


19. 병원장이 되셔서 하고 싶은 소망 등이 있을 것 같은데요. 무엇입니까?

☞ 이제 중년의 나이에 맡게된 인천적십자병원이 지역주민들과 의료취약계층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하는 최고의 공공병원이 되었으면하는 소망이 있습니다. 사실은 경영을 잘해서 만성적인 적자를 벗어나 흑자경영을 달성하고 싶기도 하구요.


20. 인천시민들에게 건강에 대한 조언을 한 말씀 해주세요.

☞ 저는 신체적인 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적인 건강도 잘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. 매사에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신체도 덩달아 더욱 건강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